- [성경본문] 로마서12:1 개역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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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제공: 대한성서공회
너희 몸을 산 제물로 드려라
2월의 첫날입니다. 새로운 한 달의 시작을 이처럼 주님 앞에 나와 기도로 여시는 여러분 모두에게 우리 주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은총이 넘치도록 함께 하시기를 간절히 축복합니다.
우리 하나님은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 함께 하십니다. 우리가 보기에는 하챦은 것 같은 일상 생활 가운데에서도 우리를 바라보고 계십니다. 그러니 하나님을 예배당 안에만 계신 분으로 여기시면 안돼요. 물론 여기에는 그런 분들 않계시겠습니만....., 하나님은 무소부재하셔서 우리의 삶의 모든 영역에 계십니다. 우리가 어떠한 상황에서, 어떠한 모습으로 살아가는가에 대해 관심이 많으신 하나님 아버지십니다.
우리는 Sunday를 주일이라고 불러요. 주님의 날이라는 뜻이지요. 그러나 우리가 깨달아야 할 것은 주님은 월요일에도 화요일에도 수요일에도....., 모든 날에 주(主)가 되십니다. 매일매일 그분께서 우리 삶의 주관자가 되셔서, 우리는 주님과 더불어 일하고, 또 주님과 더불어 안식하며 살아가는 것입니다.
오늘 성경 본문 롬12장 1절은 말씀합니다.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롬12:1)
영적 예배로, ‘너희 몸’을 드리라고 합니다. 몸을 ‘산 제물’로 드리라고 합니다. 이를 실제로 상상하면 끔찍하지요. 해석을 잘못하면, “아니~! 사람도 짐승처럼 제물로 드리는가?” 오해할 수 있어요. 이 말씀의 참의미는 예배란 교회 안에서만 드리는 것이 아니라, 몸을 제물로 삼아 드리는 예배, 곧 몸을 사용해서 드리는 예배인, ‘삶으로 드리는 예배’”를 일컫는 것입니다. 이는 성도는 생활의 전 부분에서 예배하는 자세로 살아야 함을 강조하시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하나님께서 우리를 일로 부르시는 소명(calling)은 얼마나 중요하고 또 귀합니까? 우리의 생업이 그렇다는 것이에요. 물론 이 자리에 나온 학생들은 학생의 본분인 공부가 그 만큼 중요하다는 것이에요. 배우고 깨닫고 실천하고 연마하는 것 아주 중요합니다.
성도 여러분! 여러분은 나의 일,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신 그 일터에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자 하는 거룩한 소원이 있습니까? 저는 여러분이 이 ‘삶의 제사’, ‘몸을 움직여 일을 통해 드리는 예배’에 꼭 성공자가 되시기를 간절히 축복합니다.
어느 한 집사님은 주일날만 기다립니다. 왜냐하면, 예배드리는 것이 귀하고, 그 감격이 늘 그리워요. 또한 자신의 달란트로 주의 몸 된 교회를 섬긴다는 것이 기쁘기도 해요. 그러기에 주일인생 이예요. 다른 성도들 보기에도 참 열심 있는 믿음 좋은 성도예요. 그런데 문제는 월요일부터 토요일은 고역이예요. 도대체가 일이 맘에 안들어요. 상사하고는 충돌을 해요. 하급 직원에게는 짜증을 내요. 인정받지 못하는 자신은 둘째 치고, 하는 일 자체의 가치를 발견할 마음도 없어요. 일이란 그저 목구멍에 무엇을 넣지 않으면 안 되는 생계의 수단에 불과해요. 그러다가 토요일이 되면 마음이 분주해져요. “아, 내일이면 주일이구나!” “아, 내가 직장에서는 이렇지만, 그래도 내가 교회에 가면 인정받을 수 있어!”
그 모습을 보면서 직장 동료들은 가끔씩 이런 생각을 해요. “아, 저 김대리는 신앙은 참 좋은 것 같은데, 일은 잘 못해, 아, 저 김대리는 교회 일은 열심인데 도대체 회사 일은 제껴놨어!”
성도 여러분! 우리는 이 집사님이 무엇이 잘 못 되었는지 잘 압니다. 이 집사님은 하나님이 주신 노동의 임무는 세상적인 것으로 여기고, 교회의 일만 영적인 것으로 구별하는 잘못된 신앙관을 가지고 있었던 것입니다.
왜 이런 신앙관이 생겨났을까요? 이른바 계몽주의의 사조의 영향을 받은 “선긋기”(Line drawing)에서부터 영향을 받았습니다. 이런 “선긋기”, 즉 분석하는 정신이 현대 기독교에 끼친 해독이 몇가지 유형으로 나타납니다.
첫째는 영은 선한 것, 육은 악한 것으로 나누는 이원론입니다.
우리가 잘 아는 바울의 서신들, 또한 사도 요한에 의해 기록된 성경은, 당시에 이미 일어나고 있던 이단 사상인 영지주의에 대한 경고를 하고 있습니다. 이 잘못된 신앙관은 말하기를, “눈에 보이지 않는 영은 선한 것이고, 볼 수 있고, 만질 수 있는 육체는 악한 것이다.” 그 중간에 선을 그었습니다.
세상의 모든 종교와 철학은 영과 육을 분리하여, 육은 악한 것이라고 말하지만, 그러나 성경은 말씀하기를 “너희 몸은 악한 것이 아니요, 성령의 전이다!” 말씀합니다. “그러므로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라고 말씀합니다. 함께 고린도전서 6장 19절과 20절을 보겠습니다.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고전6:19~20)
너무나 분명하지 않아요? 영뿐만 아니라 신체도 하나님이 주신 선물입니다. 귀한 것이에요. 그러기에 육체로 행하는 일도 귀한 것입니다. 그런데 불필요하게 영과 육에 선을 긋고 나눈 나머지, 육에 속한 모든 것을 세속적인 것으로 간주 하므로서, 기독교 생활의 중요한 면을 잃어버리는 잘못을 우리는 범치 말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성경은 데살로니가전서 5장23절에 이렇게 격려합니다. “너희의 온 영과 혼과 영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강림하실 때에 흠없게 보존되기를 원하노라”(살전5:23) 영뿐만 아니라 혼도 그리고 몸도 모두 귀한 것입니다.
둘째로, 성과 속을(sacred/secular)을 잘못 나눈 것입니다. 거룩한 것과 세속적인 것을 엉뚱하게 나누기 시작했어요. 예를 들어 설교하는 것은 거룩한 것이고, 점심시간에 밥 먹는 일은 세속적인 것이다. 그럴 듯 합니까? 그러나 저는 밥을 먹어야 일을 하고, 밥을 먹어야 설교합니다. 밥을 먹어야 힘이 나기 때문이에요.
그러므로 성경은 말씀하기를 밥 먹는 것을 세속적이라고 하지 않고,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 하십니다. 그러므로 그 일의 동기와 목표의 여하에 의해서 거룩함이 결정되는 것이지 속되고 거룩한 일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 잘못된 가르침은 오늘날 성도로 하여금 세상을 향한 책임을 망각하게 하고, 세상 속에서 교회의 역할을 다하지 못하게 하였어요. 바로 그 일터에서 집사님의 문제가 여기에 있었습니다. 교회와 세상 사이에 불필요한 담이 생겨난 것입니다.
성도 여러분, 우리가 이것을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관심은 교회를 넘어 세상에 있습니다. 이것은 굉장히 중요한 성경의 가르침이에요. 교회는 “모이는 교회와 흩어지는 교회”가 있다는 말씀입니다. 교회는 예배하고 교육하고 교제하는 모이는 교회요, 그와 같은 모임을 통해 주께서 주시는 은총으로 영적 재충전이 되면, 그 다음은 흩어지는 교회가 됩니다. 현장이 있어요. 그곳이 바로 여러분의 삶의 현장인 것입니다. 여러분의 일터, 직장, 가정, 학교, 그곳에서 하나님의 역사를 이루어나가며 이른바 “삶의 예배” “몸으로 드리는 예배”가 시작되는 것입니다.
성경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을 보십시오. 다 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습니다.
아브라함은 목축업을 잘했던 베드윈의 조상 이었습니다. 야곱은 그의 할아버지를 따라서 목축업을 잘하여 삼촌 라반으로부터 신임을 받게 됩니다. 그런가하면 요셉은 위대한 정치가였습니다. 애굽의 총리대신으로서의 역할을 잘 해내므로 그 형제와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하고 나아가서 하나님의 영광을 이룹니다.
그런가 하면 애굽왕이 이스라엘 민족의 남자 아기들을 죽이라고 할 적에 하나님을 두려워하여 그 일을 하지 않은 지혜로운 산파들이 있었습니다. 태어나는 아가의 생명을 보존해야 할 산파들이 아기를 죽이다니요, 그것은 아니지 않아요? 해야 할 것을 하고, 하지 않을 것은 하지 않은, 지혜로운 산파들이기에 하나님께서 복 주십니다.
모세가 위대한 민족의 지도자였다면 여호수아는 위대한 군인의 면모를 보이며, 가나안 땅을 정복합니다. 그런가하면 다윗, 다니엘, 오바댜, 느헤미야는 주께서 주신 직업을 가지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 사람들이었습니다. 사도 바울의 전도사역을 도운 누가는 의사였으며 루디아는 자주장사, 곧 여성 사업가 였습니다.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전기산업 발전에 공헌하였으며, '경영의 신(神)'으로 불리기도 한 일본의 기업인이 있습니다. 그이 이름은 마쓰시타 고노스케입니다. 그는 파나소닉이란 회사를 세운 인물로서 신실한 장로교 성도였어요. 그의 일과 삶의 고백을 통해 우리는 몸을 산 제물로 드리는 예배, 주어진 생업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자세를 배웁니다. 그는 이렇게 말하곤 했어요.
“나는 하나님이 주신 3가지 은혜 덕분에 크게 성공할 수 있었다.
첫째, 집이 몹시 가난했기 때문에 어릴 적부터 구두닦이, 신문팔이 같은 고생을 하는 사이에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었고,
둘째, 태어났을 때부터 몸이 몹시 약해서 항상 운동에 힘써 왔기 때문에 늙어서도 건강하게 지낼 수 있게 되었으며,
셋째, 나는 초등학교도 못 다녔기 때문에 세상의 모든 사람을 다 나의 스승으로 여기고 누구에게나 물어가며 열심히 배우는 일에 게을리 하지 않았다.”
2월이 시작되었습니다. 새해 1월에서 시작된 여러분의 계획이 점차로 윤곽이 드러나는 2월기 되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의 일터마다, 하나님의 백성인 여러분을 통해 이루시는 하나님의 영광의 역사가 넘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우리가 이것을 알아야 합니다. 우리가 매 주일 예배당에 나와 우리가 예배를 드립니다. 그러나 엄밀한 의미에서 교회는 우리의 전쟁터가 아니요, 우리의 전도와 선교의 현장이 아님을 알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주께서는 명하십니다. “너희는 가라!”
우리의 선교의 현장, 전도의 현장, 우리가 몸을 통해 산 제사로 드릴 예배의 현장은, 교회의 문을 나서는 순간부터 시작됩니다. 그러한 여러분에게 주께서는 약속도 주십니다. “내가 어디든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할 것이다!”
전쟁터와 같은 세상에서 여러분의 생업의 현장, 삶의 현장에서, 예수로 말미암아 승리하시고, 매 주일이면 승전군이 되어, 본부이며 안식처인 교회로 돌아오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목청 높여 승전가를 부르시는,
2월 한달, 승리로운 한달이 다 되시기를
저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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